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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켓 6.0』**은 최신 마케팅 트렌드를 다루지만, 마케팅 전문가나 젊은 세대만을 위한 책은 아니다.  평범한 집순이
(아줌마)도 이 책에서 다음과 같은 실질적 인사이트와 변화의 시사점을 얻을 수 있었다.



1. 내 생활 속 디지털 변화 이해하기

요즘은 집에 있어도 스마트폰, 인터넷 쇼핑, OTT 서비스, 배달앱 등 디지털 기술이 생활 곳곳에 스며들어 있다.

『마켓 6.0』은 이런 변화가 단순히 편리함을 넘어서, 나만을 위한 맞춤형 추천(초개인화)과 감성적 소통, 그리고 브랜드의 윤리적 가치까지 중요해지는 시대임을 설명한다.

예를 들어, 넷플릭스가 내 취향에 맞는 영화를 추천하거나, 쇼핑몰이 내가 좋아할 만한 상품을 자동으로 보여주는 것도 모두 마켓 6.0의 흐름이다.

2. 브랜드와의 관계, 더 똑똑하게 맺기

이제 브랜드는 단순히 물건을 파는 곳이 아니라, 나의 감정과 가치까지 이해해주길 원한다.

내가 구매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고를 때, ‘이 브랜드가 친환경적일까?’, ‘사회적 책임을 다할까?’ 같은 점도 생각해보게  된다.

『마켓 6.0』은 이런 시대에 소비자(나 자신)가 더 주체적으로 브랜드를 선택하고, 내 기준에 따라 현명하게 소비할 수 있는 눈을 길러준다.

3. 몰입형 경험과 다감각 마케팅 체험

오프라인 매장에 가면 게임처럼 즐길 수 있는 체험이나, 집에서 AR/VR로 가상 쇼핑을 하는 시대가 오고 있다.

이런 변화가 내 생활에 어떤 영향을 줄지, 그리고 내가 어떻게 이런 새로운 경험을 즐길 수 있을지 미리 이해할 수 있다.

4. 세대 차이와 가족 소통의 가교

『마켓 6.0』은 Z세대, 알파세대 등 젊은 세대가 왜 디지털에 익숙한지, 그들이 왜 몰입형 경험을 중시하는지 설명한다.

자녀나 가족과의 대화에서 세대 차이를 줄이고, 새로운 트렌드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5. 나만의 취향과 감성을 소중히 여기는 법

기술이 아무리 발전해도, 결국 중요한 건 ‘나’라는 사람의 감정과 취향, 그리고 내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다.

『마켓 6.0』은 기술이 사람을 대체하는 게 아니라, 오히려 ‘사람다움’과 감성, 윤리가 더 중요해지는 세상임을 강조한다.

🌈요약
“기술로 나를 알아주고, 감성으로 나를 이해해주는 시대. 브랜드는 더 이상 내게 물건만 파는 게 아니라, 내 마음과 가치까지 소통하려 한다. 나 역시 더 똑똑하고 주체적으로 브랜드와 관계를 맺고, 내 취향과 감성을 소중히 여길 수 있다.”

"머시 중헌디?내가  젤루 중헌디!"🥰